국내선물 옵션 : 다올투자증권

그는 올리브 열매가 열리기 전에 그 지역에 있는 모든 압착기 소유주에게 선금(옵션가격)을 주고 그가 필요할 때 언제든지 압착기를 빌릴 수 있는 권리를 샀습니다. 그리고 압착기를 실제로 빌리는데 필요한 대여금(행사가격)도 압착기 주인들과 협상을 통해 결정을 해 두었습니다. 마침내 올리브 수확기가 되었을 때 그가 예상한 대로 올리브는 대풍작이 되었고 압착기 소유주들에게 미리 협상한 대여금을 지불하고 그 지역의 모든 압착기를 빌려 두었습니다.

 

차익거래자는 주식을 대량으로 장기간 보유하고 있는 연기금이나 보험사에서 연 3% 가량의 수수료를 지급하고 현물을 빌리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따라서 차익거래는 각종 비용을 감안하고도 실제 선물가격과 이론가격괴리가 더 벌어져 남는 게 있을 경우에 발생한다고 보면 된다. 최근 선물과 옵션의 현물(KOSPI200)지수에 대한 영향력이 날로 커지자 선물에 대한 투자자의 관심이 한층 높아지고 있다. 정답을 잘 모르는 질문이 1개라도 있다면, 이 시리즈를 읽어보시기를 강력하게 권합니다! 그러면, 미국주식 사관학교만의 장점인 스토리 텔링으로 전문적이면서도 쉽게 설명해 보겠습니다.

 

이른바 블랙 먼데이(Black Monday)라고 불리는 주가대폭락 당시 뉴욕증권거래소 슈퍼도트(SuperDotㆍ자동주문전달시스템)의 프린터 출력능력은 한계에 달했다. 하락추세에서 미결제약정이 증가하면 매도세력이 강해 약세가 이어지고 환매와 전매가 늘어나 미결제약정이 감소한다면 강세 전환이 예상된다. 그럼 수익의 열쇠를 쥐고 있는 옵션가격은 어떤 요인에 의해 결정되며 각 요인은 옵션가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까. 옵션에 대한 개념을 교과서적 풀이만으로 이해하기란 그리 쉽지 않다. 따라서 비슷한 성격을 갖고 있는 아파트 분양권을 예로 간단한 용어와 함께 알아보기로 하자.

 

변동성전략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초자산의 가격이 예상한대로 한쪽 방향으로 움직이는 경우에 이익을 보는 전략이 아니라는 것을 염두에 둬야 한다. 기초자산의 현재가격 및 행사가격의 경우 콜 옵션과 풋 옵션의 가격에 서로 반대의 영향을 미쳤으나 옵션의 잔존기간은 콜과 풋 옵션 모두 길수록 유리하여 프리미엄이 높게 형성된다. 그러나 잔존기간과 옵션의 가격과의 관계는 정비례하지는 않는다. 풋 옵션을 매수하는 경우 손익의 구조는 콜 옵션의 경우와 반대로 기초자산의 가격이 행사가격보다 작을 경우 이익이 되며, 그 이익은 행사가격에서 현물가격을 뺀 차액만큼으로 됩니다. 반대로 현물가격이 행사가격보다 높을 때에는 콜 매수와 마찬가지로 풋 옵션 매수시에 지급한 프리미엄으로 한정되기에 더 이상의 책임이 필요 없습니다.

 

특히 증권사 등 기관은 옵션시장에서 콜옵션과 풋옵션을 동시에 매도하는 '매도 스트랭글'전략을 활용, 높은 이익을 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개인들은 지난해에도 선물과 옵션에서 각각 1789억원, 6089억원 등 7878억원의 손해를 봤다. 특히 개인들은 적은 금액으로 레버리지 효과를 노릴수 있지만 만기가 지나면 지불한 프리미엄이 모두 사라지는 옵션매수 전략을 주로 사용, 옵션부문에서 손실이 컸던 것으로 분석됐다. 하나는 올라오던 옵션이 내려오던 옵션의 발목(저가)을 잡고 올라갈 수 있겠지요. 이 경우 올라오는 옵션이 상대 옵션을 교차(크로스)하고 올라갑니다.

 

HTS(홈트레이딩시스템)을 이용하거나 거래하는 선물회사나 증권회사에 미리 통보한 뒤 이용할 수 있다. 복합주문에는 선물거래소가 지정한 일정한 형태의 정형복합주문과 투자자의 필요에 맞게 구성할 수 있는 맞춤형 복합주문(비정형복합주문)의 두 가지 형태가 있다. 현재 거래되는 정형복합주문의 대상종목은 KSQ109TS, KSQ112TS, KSQ112TS2 등이다. 특히 만기때 선물 포지션을 청산하고 현물만 다음날로 넘긴 래깅 매수차익거래의 경우 만약 예상과 달리 주식 가격이 폭락하기라고 하면 상당한 손실을 감수해야 한다. 따라서 주식매물이 만기 다음날 대규모 현물매도로 이어지면서 지수충격이 만기일이 아니 다음날 발생하는 기현상을 보이기도 한다. 현상황에서 가장 높은 수익을 낼 수 있는 전략을 선택해야 하기 때문이다.

 

차익거래는 상품간 가격이 적정수준을 벗어나 균형이 깨지고 특이한 가격을 형성할 때 가능하며 이를 발견하기란 여간 어려운 게 아니기 때문이다. 서킷 브레이커스는 말 그대로 거래회로정지를 차단한다는 의미다. 주가가 시장정보에 과민하게 반응하거나 또는 펀더멘털(기초적 여건)과 관계없이 급등락 현상을 보일 때 쿠션의 역할을 함으로써 시장과 투자자자를 보호하는 수단이다. 반대로 래깅 매도차익거래는 베시이스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될 땐 현물을 먼저 매도하고 나중에 선물가격이 좀 더 떨어진 다음에야 선물을 매수하는 식이다.

 

그렇다면 옵션은 주식의 66배 정도의 레버리지가 적용된다고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손실이 날 경우 바닥 뚫고 지하실까지 간다는 얘기가 괜히 나온 것은 아니죠. 주식투자를 하는 사람이라면 ‘네 마녀의 날’이라는 이름을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포지션에 따라서 가격이 오르거나, 내리면 돈을 벌 수 있습니다. 반면 옵션 거래에서는 양 당사자 모두 한쪽이 권리와 의무를 모두 가지고 있지는 않습니다. A가 권리만 가지고 있다면 B는 의무만 가지고 있는 식입니다. 어떻게 이런 식의 비대칭적인 거래가 성립할 수 있는 것일까요?

 

최근 선물가격이 고평가된 경우가 거의 없음에도 불구하고 매수차익거래가 매도차익거래보다 자주 발생한다. (지난번에 언급했던 것처럼 매도차익거래의 자체 한계도 있겠지만) 이는 매수차익거래가 엄밀하게 따진다면 무위험 차익거래라기 보다는 「현선물 스프레드거래」로 여겨질 수 있음을 보여준다. 일반적으로 선물이 현물보다 고평가될 경우 매수차익거래가 대규모로 발생한다. 하지만 국내 시장에서 선물이 현물보다 저평가됐을 때 발생하는 매도차익거래는 많지 않다. 선물옵션 거래를 시작하기 위해서는 “거래 증권사 선물옵션 기본예탁금적용기준”에 따라 현금 또는 당해 금액에 상당하는 유가증권(대용증권)을 선물옵션 기본예탁금으로 납부 해야 합니다.

 

옵션 매수자는 콜(Call)과 풋(Put)의 구분이 없이 “선택권”이 있기 때문에 자신에게 유리한 경우에만 행사하고 불리하면 포기하는 것이 가능하다. 반면에 옵션 매도자는 옵션 매수자로부터 프리미엄을 받았기 때문에 권리행사에 반드시 응해야 할 의무를 갖는다. 옵션의 매수자가 권리를 행사하지 않는 경우에는 옵션 매도자는 이미 받아둔 프리미엄이 이익이 되고, 권리를 행사하는 경우에는 손실을 무한대로 책임지도록 합니다.

해외선물 hts 임대 해외선물 hts 제작 hts임대 해외선물 hts 분양 해외선물 hts 제작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Comments on “국내선물 옵션 : 다올투자증권”

Leave a Reply

Gravatar